학력 | 전공 | 학점 | 나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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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제 졸업 | 화학/화공 |
총 평점 4.27 / 4.5
전공 평점 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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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세 |
어학점수 | 인턴 및 연구생 경험 | 실습 및 기타 교육 경험 | 자격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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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익 945
오픽 I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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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 2회 |
식스시그마
ISO9001심사원보
공정데이터분석사
Coding Specialist Professional (Pyt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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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 항목 | 해당 공고 및 세부 수행직무를 희망하는 이유와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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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내용 | 공학도로서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실현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이에 청정에너지인 수소 에너지에 관심이 생겨 교내 연구실에서 고순도 수소 생산을 연구하였고, 수소 사회 실현을 목표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 수소 전기차 양산, 3탱크 수소 저장 시스템 개발 등 수소전지 기술 최선단에 있는 현대자동차가 발표한 2040 수소 사회 실현 비전은 제 목표에 일치감을 주었습니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품질 개발 직무는 “수소 에너지 기초 지식”, “소재 계측 장비 역량”과 “글로벌 소통 역량 ”이 요구됩니다. “8개월간 진행한 수소 생산 연구” 교내 표면공학 연구실에서 8개월간 인턴으로 지내며 폐플라스틱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촉매반응을 연구하여 PET에서 순도 95%의 수소를 생산하는 촉매 반응 조건을 도출에 이바지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소 생산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수소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6개의 성적 우등으로 얻은 계측장비 역량” 전공 실험 강의에서 4 point probe, XRD, AFM, Raman spectroscopy 등 계측 장비를 이용하여 재료의 품질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공학기기분석 강의를 통해 FT-IR, UV-Vis, chromatography 등 분석 기계의 작동 원리를 이해했습니다. “독일 방문학생, 20개 넘는 국적의 사람들과 친분을 쌓으며 얻은 글로벌 소통 역량” 독일 아헨공과대학교에서 1학기 간 방문학생으로 수학하였습니다. 유학 생활에서 저와 완전히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일이 잦았습니다. 이에 상대방과 대화할 때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우선 존중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물어보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덕분에 다른 문화의 사람과 문화적 장벽 없이 소통할 수 있었고 영어와 독일어를 활용하여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으로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하겠다는 현대자동차의 목표를 실현하는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
자소서 항목 | 본인의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주요 전공과목(최대 5개)을 선정하여, 해당 과목에서 습득한 역량 및 성취도(학점)를 기술해 주십시오. ※ 석사과정자는 연구경력 및 세부 전공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
작성 내용 | 1. 화공유체역학(4.3/4.3) vertical pipe, annular die 등 다양한 형태의 파이프로 이송할 때 유체의 속도, 압력 손실 등을 구하고, 필요한 펌프의 스펙을 판단했습니다. Normal stress, shear stress, external force, convection 등 파이프 내에서 유체가 받는 힘을 이해하였고, 베르누이 방정식을 통해 장애물을 지날 때 유체의 역학을 이해하였습니다. 2. 전기화학공학(4.0/4.3) 갈바니셀, 2차전지, 연료전지를 대상으로 전극 반응의 깁스 자유에너지에서 전지의 가역전압을 구하고 네른스트 식을 통해 농도와 가역전압의 관계를 이해하였습니다. 수소 연료전지 작동 시 진행되는 전극의 HOR, OOR 반응을 분석하고, 백금 촉매의 역할과 core-shell 구조, 그래핀 등 백금 촉매를 대체재에 대해 이해하였습니다. 또한 PEMFC의 MEA 구조, 수명 저하 원인을 이해하였습니다. 3. 공정제어시스템(4.0/4.3) MATLAB을 이용하여 주어진 공정 시스템의 최종 수율을 예측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라플라스 변환, Bode plot으로 공정의 각 시스템에서 변환함수를 구하고 input과 최종 output의 관계를 수식화할 수 있습니다. MATLAB을 이용하여 주어진 공정에서 input을 제어하고 원하는 안정적인 output을 도출하였습니다. 4. 열및물질전달(4.3/4.3) Fourier’s, Newton’s, Stefan-Boltzmann law를 이용하여 전도, 대류, 복사에 의한 열손실 속도를 구한 후 다양한 재질, 모양의 물질에서 cooling 속도를 구하였습니다. Thermal Resistance concept을 이용하여 여러 겹의 벽 내에서의 온도 분포를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 단열을 위해 필요한 단열재의 최소 두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열전달과 물질 이동 사이 관계를 나타낸 Reynolds Analogy 공식을 이용하여 증발에 의한 cooling effect를 측정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