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합격자소서
서류합격 자소서
2023하반기
신입
이수화학-기술 직무
이수화학 생산관리 서류합격 자소서
2024.02.05
19:44
n_148822***
조회수 218
댓글 0
추천 0
렛유인 수강강의
[2023 하반기 면접 긴급점검] PT면접 대비 가이드북
[2023 하반기 면접 긴급점검] 인성면접 대비 가이드북
[취업기업분석] 2023년 하반기, 삼성SDI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4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3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1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4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3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1회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3회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1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1회
[취업기업분석] 2023년 하반기, LG에너지솔루션
합격을 위한 2차전지 필수지식 완전정복 - 제조공정편
한 눈에 보는 2차전지 HOT이슈! _전고체 편
산업첫걸음 2차전지 용어집
합격을 위한 2차전지 지식 완전정복 - 소재/셀편
[취업기업분석] 2023년 상반기, SK온
신규 회원 패키지 무료체험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1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지원스펙
학력 전공 학점 나이
4년제 졸업   화학/화공
총 평점 4.27 / 4.5
전공 평점 4.29
23세
어학점수 인턴 및 연구생 경험 실습 및 기타 교육 경험 자격증
토익 945
오픽 IH
1회 2회
식스시그마
ISO9001심사원보
공정데이터분석사
Coding Specialist Professional (Python)
합격 자소서
자소서 항목 자기 자신을 해시태그(#)로 표현하고 해시태그를 설명해 주세요.
작성 내용 #추진력
저는 성격이 급하여 일을 빨리, 미리 처리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덕분에 학부시절 학업을 미루는 일이 없었으며 3년간 꾸준히 성적 우등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주위에서 추진력 있다는 말을 자주 듣는데, 이에 풍물동아리의 동아리장, 공모전 팀장, 학생회 등 주로 팀 내에서 리드하는 역할을 맡는 편입니다.
#하면 된다
“하면 된다”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 언제나 “할 수 있다”는 말로 주변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자 합니다. 이러한 가치관으로 동아리장일 당시 코로나19 집합금지 규제로 활동이 어려울 때에도 포기하지 않고 동아리를 이끌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감각
독일 아헨공과대학에 방문학생을 다녀오며 20개국 넘는 국적의 사람들과 친분을 쌓았는데, 이를 통해 다른 문화의 사람을 대할 때 가져야 할 매너를 익혔습니다. 또한 문화와 상관없이 친분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친화력을 길렀으며 영어와 독일어를 활용하여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이수화학의 해외 합자사 인력과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여 해외 공장이 최적의 수율을 유지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학부 강의를 통해 C, python을 익혔으며 python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전공 강의에서 MATLAB 프로그래밍으로 반응기의 수율을 예측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렇게 배운 지식을 응용하여 석유화학 올림피아드에서 MATLAB을 이용하여 저장탱크 누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설계하며 그 역량을 높였습니다. 입사 후 공정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작하여 이수화학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자소서 항목 본인의 직무 관련 경험과 이를 통해 지원한 회사 및 사업부에 기여할 수 있는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작성 내용 저는 데이터 분석 역량과 공정 모사 프로그램 역량으로 신 공정 기술 도입 시 그 효과를 공정 시뮬레이션으로 예측하여 기존 공정의 개선점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습니다. 더불어 Pilot Test 과정에서 공정 설계를 돕고 최적화 공정 모델을 제시하겠습니다.
“공정 설계, 제어 프로젝트, 공정 모사 프로그램 역량”
화학공정설계 강의에서 3명의 팀원들과 프로필렌을 생성하는 공정을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분리 공정 파트와 공정 시뮬레이션을 담당하여 공정 모사 프로그램인 Aspen plus에 PFD를 설계하고 증류탑 공정을 설계하였습니다. 이후 경제성평가와 Heat Exchanger Network, sensitivity 분석을 통해 공정을 최적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99.5 wt%의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정을 구현하였습니다.
공정제어시스템 강의에서 P, PI, PID 공정 제어 알고리즘을 익혔으며 프로젝트에서 두 유체가 섞이는 공정의 PI, PID 알고리즘을 제작하였습니다. 이후 MATLAB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제작한 알고리즘을 공정에 적용하였을 때의 out put을 예측하고 최적의 알고리즘을 규명하였습니다.
“품질 향상 프로젝트, 데이터 분석 역량”
6시그마, 공정데이터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minitab으로 공정 데이터를 분석하여 트러블슈팅으로 시그마 수준을 높이는 법을 익혔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상의 공정 불량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공정 데이터를 분석하여 품질 저하의 주요 원인을 규명하고 최적화 모델을 제시하여 공정을 개선하였습니다.
자소서 항목 지원 산업/회사/직무에서의 최근 이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이에 관해 본인의 의견을 자세히 기술해 주세요.
작성 내용 최근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을 추진하여 중소, 중견 기업의 자발적 스마트 공장 구축 및 고도화를 촉진하는 등 다양한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는 공정 안전 면에서 현재 스마트 공장 구축 사업의 2가지 한계와 해결방안에 대해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첫째, 스마트팩토리에 맞는 새로운 안전 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았습니다.
아주대 김종현 교수 연구진에 따르면 스마트팩토리가 도입됨에 따라 공정 시스템의 복잡해지고 불확실성이 증가하여 새로운 형태의 위험요인이 발생할 수 있기에 기존의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위험을 예측하고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스마트팩토리가 확대되기 전 최적화된 안전 시스템 구축이 우선이나 현재 정부와 기업에서는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은 새로운 안전 인증 관리체계를 형성해야합니다. 해외 스마트 팩토리 선행 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맞춤형 Accident database를 구축하고 꾸준한 연구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안전 설비를 설계해야 합니다.
둘째, 비정형 작업자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사고 발생 위험성이 높습니다.
안전보건공단의 설문에 따르면 현재 스마트팩토리를 가동 중인 공장의 경우 체크리스트, LOTO 등 비정형작업자를 위한 안전 조치가 미흡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 이유로 대다수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답했습니다. 복잡하고 보다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스마트팩토리가 구축됨에 따라 정비, 청소, 교체 등의 비정형 업무를 수행하는 작업자의 공정에 대한 이해도는 감소합니다. 이러한 공정에 대한 지식 미흡은 휴먼에러에 의한 사고를 야기하고 작업자의 인명피해로 발전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기업들에 스마트팩토리의 보건안전 취약성을 강조하고 전문가뿐만 아니라 공장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팩토리에 최적화된 새로운 형태의 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 작성 된 게시글에 대한 저작권은 (주)렛유인 에듀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지합니다.
· 게시글 등록 후 혜택 등이 지급되었을 경우, 무단 수정/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