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합격자소서
서류합격 자소서
2023상반기
신입
롯데케미칼-생산관리
롯데케미칼 생산관리 직무 서류합격 자소서
2024.02.05
20:00
n_148822***
조회수 324
댓글 0
추천 0
렛유인 수강강의
[2023 하반기 면접 긴급점검] PT면접 대비 가이드북
[2023 하반기 면접 긴급점검] 인성면접 대비 가이드북
[취업기업분석] 2023년 하반기, 삼성SDI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4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3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1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4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3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1회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3회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1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1회
[취업기업분석] 2023년 하반기, LG에너지솔루션
합격을 위한 2차전지 필수지식 완전정복 - 제조공정편
한 눈에 보는 2차전지 HOT이슈! _전고체 편
산업첫걸음 2차전지 용어집
합격을 위한 2차전지 지식 완전정복 - 소재/셀편
[취업기업분석] 2023년 상반기, SK온
신규 회원 패키지 무료체험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1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지원스펙
학력 전공 학점 나이
4년제 졸업   화학/화공
총 평점 4.27 / 4.5
전공 평점 4.29
23세
어학점수 인턴 및 연구생 경험 실습 및 기타 교육 경험 자격증
토익 945
오픽 IH
1회 2회
식스시그마
ISO9001심사원보
공정데이터분석사
Coding Specialist Professional (Python)
합격 자소서
자소서 항목 석유화학업계의 향후 트렌드를 조망하고, 롯데케미칼이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본인이 입사 후에 어떻게 회사에 기여하고 싶으신지, 본인의 강점 등 구체적 근거를 포함해 기술해 주세요.
작성 내용 제가 조망하는 석유화학업계의 향후 트렌드는 “환경경영”입니다. 저는 입사 후 아래 2가지 노력을 통해 생산관리 직무에서 “환경경영”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첫째, 공정 위험성평가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보건환경 SHE”를 고려한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과거 공정안전 공모전에 참가하여 저장탱크의 법적 안전 설비를 정리하고 인화성 액체 이송 공정을 대상으로 HAZOP 위험성 평가를 수행하였습니다. 위험성평가를 수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공장 개선, 공정 기술 검토 시 생산성 향상과 SHE 모두를 고려한 최적의 방안을 제안하겠습니다.
둘째, 공정 최적화 솔루션 도출, 간접 탄소 배출 감축하여 “NETZERO”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dehydrogenation 공정을 설계하는 전공 프로젝트에서 공정에서 간접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계산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공정 소모 에너지를 최소화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공정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 공정의 소모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공정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저감하고자 합니다. 또한 교내 연구실에서 Biomass, 폐플라스틱을 열분해하여 수소 에너지를 생산하는 연구하며 폐기될 수 있는 것도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는 인사이트를 가졌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로 공정 연료로 사용될 수 있는 친환경 대체 연료를 적극적으로 몰색하겠습니다.
자소서 항목 지금의 나를 있게 한 가장 중요한 사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작성 내용 “코로나19의 위기를 버틴 리더십”
학부시절 풍물동아리에서 동아리장으로서 활동하였는데, 동시에 코로나로 인한 집합 금지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인원의 대면 활동이 필수인 동아리 특성상 집합 금지는 동아리 해체의 위기였습니다. 저는 2가지 노력을 통해 동아리를 이끌었습니다.
첫째, 부원들의 아이디어를 모아 기존의 활동을 대체할 새로운 비대면, 소규모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줌으로 부원들과 회의를 수업이 반복하며 기존 동아리 커리큘럼을 전면 수정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 충돌과 갈등을 중재하며 다수의 인원에서 협업을 이끌어내는 법을 익혔습니다.
둘째, 활동비 부족의 위기를 외부 펀딩으로 극복하였습니다. 교내 연습실 사용 금지 조치로 인해 외부에서 전수 장소를 대여해야 했으나 활동비가 부족하였습니다. 총무는 부원들의 사비를 걷는 것이 최선이라 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리더로서 부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책임감으로 각종 외부 동아리 지원 제도를 찾아내고 기존 지원금을 조절하여 지원금으로 모든 활동비를 충당하였습니다.
새로운 위기 상황에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고 끈질기게 시도했던 것이 저에게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지원하신 직무가 무엇을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는지, 본인의 정의를 기술해 주십시오.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지식을 갖추기 위해 학업 또는 학업 외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셨는지 구체적 사례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작성 내용 생산관리 직무는 생산 계획 수립, 공정 모니터링 및 이슈 해결을 통해 수율을 안정화시키는 직무입니다. 이에 “공정 설계, 제어 역량”과 “공정위험성평가 역량”이 필요합니다.
“전공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공정 설계, 제어 역량”
화학공정설계 강의에서 3명의 팀원들과 propylene을 생성하는 공정을 설계하고 경제성평가를 통해 최적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공정 PFD를 제작하고 공정 모사 프로그램인 Aspen plus를 이용하여 설계한 공정을 시뮬레이션하였습니다. 이후 경제성평가와 Heat Exchanger Network, sensitivity 분석을 통해 공정을 최적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공정제어시스템 강의에서 P, PI, PID 공정 제어 알고리즘을 익혔습니다. 이후 프로젝트에서 다른 온도의 액체가 섞이는 공정에 최적화된 PI, PID 알고리즘을 제작하고 MATLAB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공정에 적용하였을 때의 out put을 도출했습니다.
“공정위험성평가 경험”
석유화학올림피아드 공정 안전 공모전에 참여를 위해 스터디를 통해 LOPA, QRA, HAZOP 등 다양한 위험성평가 방법을 이해하였습니다. 이 중 HAZOP을 집중적으로 습득하여 공모전에서 인화성 액체 이송 공정의 HAZOP을 수행하고 공정의 개선점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공정 안전과 위험성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자소서 항목 달성하기 어려운 높은 목표를 자율적으로 설정해서 도전해본 경험을 기술해 주세요. 목표 수립과정과 계기, 수행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과 극복을 위해 기울인 노력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 내용 “인턴, 랩실의 일원이 되고 학위논문을 게재하다”
교내 연구실에서 실험을 경험할 수 있는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랩실 팀원들에게 저는 1달 후 떠날 강의 수강자였고, 실험보조의 역할만 주어졌습니다. 어느 상황에서도 1인분은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저는 ‘1 달 안에 랩실의 일원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아래와 같은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1 달간 10개 이상의 논문을 읽으며 선행 연구를 분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연구의 기반이 되는 원리들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연구가 어느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할지를 계획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과 후속 연구 방향에 같이 논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실험장비와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길렀습니다. 실험 장비인 Plug Flow Reator와 두 개의 Gas Chromatography의 설명서를 정독하며 적극적으로 조작했고, Origin을 이용한 데이터 정리를 도맡아 하며 독립적으로 실험을 진행, 분석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연구 역량을 교수님과 팀원들에게 인정받아 기간 종료 후에도 7 개월간 플라스틱에서 고순도 수소를 생산하는 연구를 도왔고 이를 내용으로 학위 논문을 게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주는 기회가 적은 조직에서도 적극적으로 배우려 나서면 조직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자소서 항목 본인이 참여한 팀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를 기술해 주세요. 각 팀원들의 역할, 과정에서 의견조율 등 어려웠던 점과 그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등을 포함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 내용 공정설계 프로젝트에서 설계한 공정이 공정이 실제 공장에 적용되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설계 차원에서 새로운 관점을 통해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3명의 팀원들과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정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저의 역할 중 하나는 증류탑을 설계하여 반응물에서 고순도 생산물을 분리하는 것이었습니다. 목표하는 순도를 얻기 위해 증류탑을 설계한 결과 한 증류탑의 최소 이론 단수가 170단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약 102 m의 길이로 실제 공장에 적용하였을 때 유지, 보수 비용이 막대할 것이라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해결책으로 하나의 증류탑을 두개로 분리하되 하나의 증류탑처럼 작동하는 설계를 시도하였습니다. 생소한 설계 방식이기에 Aspen plus 툴에 부합하는 증류탑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2개의 증류탑을 연결하되 첫번째 증류탑의 condenser를 제거하여 up stream에서 reflux가 일어나지 않고 그대로 두번째 증류탑의 가장 아랫단으로 투입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하여 시도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최적의 설계 조건을 규명할 수 없었기에 최적의 공정 조건을 찾기 위해 가능한 모든 값들을 공정에 직접 대입하여 각각 시뮬레이션을 하였으며 결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공정 조건을 규명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존 공정이 지니고 있던 문제점을 해결하고 설계한 공정을 최적화하였습니다.
· 작성 된 게시글에 대한 저작권은 (주)렛유인 에듀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지합니다.
· 게시글 등록 후 혜택 등이 지급되었을 경우, 무단 수정/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