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합격자소서
서류합격 자소서
2023하반기
신입
Soil-공정
에스오일 공정 직무 서류합격 자소서
2024.02.05
20:03
n_148822***
조회수 225
댓글 0
추천 0
렛유인 수강강의
[2023 하반기 면접 긴급점검] PT면접 대비 가이드북
[2023 하반기 면접 긴급점검] 인성면접 대비 가이드북
[취업기업분석] 2023년 하반기, 삼성SDI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4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3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온라인 전용 모의고사 1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4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3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GSAT 봉투모의고사 기출변형 모의고사 1회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3회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2023 하반기 온라인 GSAT 릴레이모의고사 1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1회
[취업기업분석] 2023년 하반기, LG에너지솔루션
합격을 위한 2차전지 필수지식 완전정복 - 제조공정편
한 눈에 보는 2차전지 HOT이슈! _전고체 편
산업첫걸음 2차전지 용어집
합격을 위한 2차전지 지식 완전정복 - 소재/셀편
[취업기업분석] 2023년 상반기, SK온
신규 회원 패키지 무료체험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1회
[new] 삼성그룹 GSAT 온라인 모의고사 2회
지원스펙
학력 전공 학점 나이
4년제 졸업   화학/화공
총 평점 4.27 / 4.5
전공 평점 4.29
23세
어학점수 인턴 및 연구생 경험 실습 및 기타 교육 경험 자격증
토익 945
오픽 IH
1회 2회
식스시그마
ISO9001심사원보
공정데이터분석사
Coding Specialist Professional (Python)
합격 자소서
자소서 항목 S-OIL에 지원한 이유와, 자신의 특성/장점이 회사 및 회사 생활을 하는데 있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작성 내용 S-OIL에 지원한 이유는 Globality를 기반으로 꾸준히 수출 시장을 개척하는 모습에서 S-OIL의 “지속가능성”을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S-OIL은 석유화학 업계 다운스트림 대표회사로서 탄탄한 산업 기틀과 폭넓은 해외 판매 채널을 갖고 있습니다. 국제 유가의 변동이 잦은 상황에서 정유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국적의 회사와의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고객사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OIL의 발전 동향에서 제 생각과 일치감을 느꼈고 추구하는 바가 동일한 S-OIL에서 글로벌 TOP TIER 정유회사를 이루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이바지할 수 있는 저의 강점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
독일 아헨공과대학에 방문학생을 다녀오며 20개국 넘는 국적의 사람들과 친분을 쌓았는데, 이를 통해 다른 문화의 사람을 대할 때 가져야 할 매너를 익혔습니다. 또한 문화와 상관없이 친분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친화력을 길렀으며 방문 대학에서 독일어 A1.1을 이수하며 영어와 독일어를 활용하여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 협력사를 다수 보유한 S-OIL의 해외 공장 안정화를 위해서는 현지 인력과의 원활한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입사 후 해외 고객사와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사 확보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자소서 항목 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이 무엇이었으며, 성공과 실패 여부를 떠나서 그 경험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작성해 주세요.
작성 내용 “제로 베이스에서 도전한 공모전”
저는 전공 커리큘럼에 없는 화공 엔지니어 지식을 함양하고자 공정안전 분야의 공모전에 도전하였습니다.
공모전 시작 전, 공정 안전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던 저와 팀원들은 공정 안전 스터디를 시작하였습니다. 우선 공정설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교수님께 얻은 강의자료와 다른 공정설계 공모전 우승 팀 보고서를 읽어보며 공정설계 방법에 대해 익혔습니다. 그 후 공정위험성평가 관련 논문들을 리뷰하며 LOPA, QRA, HAZOP 등 다양한 위험성평가 방법을 이해했습니다. 위험성평가 방법 중 널리 기용되는 위험 정성 분석 기법인 HAZOP study를 집중적으로 이해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HAZOP guideline 원서를 찾아 공부하며 변수 설정, 이탈 전개 파악부터 위험등급 책정, 가이드워드 적용까지 전체 HAZOP 기법을 익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공모전에서 주제인 “저장탱크”와 관련된 각종 공정 사고 사례의 원인을 분석하고 법적 안전 설비를 제시하였습니다. 그 후 인화성액체 이송 공정의 P&ID를 분석하고 필요한 펌프의 Design spec을 제시하며 P&ID를 완성하였습니다. 끝으로 완성한 P&ID의 HAZOP study를 진행하여 공정의 개선점을 제안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1차 합격에서 그쳤으나 공정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었으며 하면 된다는 마인드로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해당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해 주세요.
작성 내용 공정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공정 최적화, 제어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정 설계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최적화, 제어 역량”
화학공정설계 강의에서 3명의 팀원들과 propylene을 생성하는 공정을 설계하고 경제성 평가를 통해 최적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공정에 적합한 Thermodynamic property method 선정, data regression을 수행하였으며, 공정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Aspen plus를 이용하여 원하는 순도의 생산물을 양산하는 공정을 설계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PFD를 제작하고 Economic potential, capital cost, ROI,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분석하며 경제성 평가를 하였습니다. 또한 Heat Exchanger Network, sensitivity 분석을 통해 공정을 최적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공장 설계 차원에서 최적화를 통해 공정 생산성을 향상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는 스펙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을 설계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공정제어시스템 강의에서 P, PI, PID 공정 제어 알고리즘을 익혔습니다. 이후 프로젝트에서 다른 온도의 액체가 섞이는 공정에 최적화된 PI, PID 알고리즘을 제작하고 MATLAB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공정에 적용하였을 때의 out put을 도출했습니다.
자소서 항목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
작성 내용 “코로나19의 위기를 버틴 리더십”
학부시절 풍물동아리에서 동아리장으로서 활동하였으며 코로나19 집합 금지의 위기에도 아래의 노력을 통해 동아리를 이끌었습니다.
첫째, 부원들의 아이디어를 모아 기존의 활동을 대체할 새로운 비대면, 소규모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줌으로 부원들과 회의를 수업이 반복하며 기존 동아리 커리큘럼을 전면 수정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 충돌과 갈등을 중재하며 다수의 인원에서 협업을 이끌어내는 법을 익혔습니다.
둘째, 활동비 부족의 위기를 외부 펀딩으로 극복하였습니다. 교내 연습실 사용 금지 조치로 인해 외부에서 전수 장소를 대여해야 했으나 활동비가 부족하였습니다. 총무는 부원들의 사비를 걷는 것이 최선이라 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리더로서 부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책임감으로 각종 외부 동아리 지원 제도를 찾아내고 기존 지원금을 조절하여 지원금으로 모든 활동비를 충당하였습니다.
어떤 위기 상황에서도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고 끈질기게 시도했던 것이 저에게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라는 새로운 위기를 극복하며 협업, 조직적 책임감 등 리더로서 역량을 길렀는데, 새로운 경험은 언제나 성장의 기회가 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부원들의 협업을 이끌어내고 갈등을 중재했던 리더십으로 다양한 부서와 협업해야 하는 공정 직무에 빠르게 적응하겠습니다.
자소서 항목 직장인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경험 및 가치관에 비추어 작성해 주세요.
작성 내용 제가 생각하는 직장인이 꼭 갖춰야 할 직업윤리는 “소통”입니다. “소통”은 상대방이 합리적인 사람이라는 믿음이 있을 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독일 유학을 통해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 또한 그들만의 이유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이 나와 다르다고 비판하기 전에 그렇게 생각하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소통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이 있는 사람은 소통을 통한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소통을 통한 시너지가 조직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 작성 된 게시글에 대한 저작권은 (주)렛유인 에듀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지합니다.
· 게시글 등록 후 혜택 등이 지급되었을 경우, 무단 수정/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