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합격자소서
서류합격 자소서
2023하반기
신입
삼성SDI-[연구 개발] 배터리/셀 소재 개발
삼성SDI 합격 자소서[서류]
2023.11.09
12:38
miilk1***
조회수 1,627
댓글 0
추천 1
렛유인 수강강의
[렛유인] 삼성SDI 최신 트렌드 모음집 (면접 긴급점검 후기 작성 혜택)
[얼리버드 2차] 2023 하반기 삼성SDI 면접 끝장 패키지
[2023 하반기 면접 긴급점검] 약식 GSAT 대비 미니문제 & 해설집
대기업 인성검사 대비전략
렛유인 합격 프리패스 3개월 비환급반
[렛유인] GSAT 독학단기완성 미니북-고난도 유형 풀이법 TOP6
[회원가입혜택] 삼성전자 협력사 채용한마당 - 반도체,디스플레이,가전/전자 직무 특강
[회원가입혜택][LTV] 전기직,기계직 공기업 합격전략
[회원가입혜택]공기업 취업 길라잡이 (인문)
지원스펙
학력 전공 학점 나이
4년제 졸업
국민대학교(본교)
  금속/재료
총 평점 4.09 / 4.5
전공 평점 3.99
24세
어학점수 인턴 및 연구생 경험 실습 및 기타 교육 경험 자격증
토스 LV.6
0회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합격 자소서
자소서 항목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작성 내용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긴 주행거리와 고속 충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높은 용량과 안전성을 지닌 배터리가 필요했습니다. ‘에너지 재료 설계’에서 양극과 음극 소재의 종류와 함께 양극은 주행거리, 음극은 고속 충전과 연관 있음을 배웠고 소재 개발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양극재는 Ni 함량을 90%까지 높여 이론 용량을 크게 향상시켰으나 음극재는 Si 함량을 5%에서 서서히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하며 고속 충전이 가능한 음극 소재 개발을 위해 고용량 Si 설계와 ‘무음극 기술’ 같은 새로운 음극 소재 개발을 준비 중인 삼성SDI의 ‘배터리 셀/소재 및 전자재료 개발’ 부서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실험 수업에서는 리튬을 기준전극으로 하고, 천연 흑연과 Si를 상대 전극으로 하는 Half-Cell Test를 통해, 용량 및 수명 특성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또한 개선안으로 VLD 공법 SiH4를 이용한 나노 Si 성장 후, 흑연 코팅을 통한 SiC 합성법을 제시하여 Si의 부피 팽창 문제와 흑연의 낮은 이론 용량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충전 방전 그래프 이해와 배터리 성능 평가 요소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NCS 이차전지 평가의 이해’를 수강하였습니다. 위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전기차 주행거리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배터리 소재 개발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자소서 항목 본인의 성장 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역할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길 바랍니다. [1500자]
작성 내용 1. 취미에서 시작한 봉사 활동

중학생 때, ‘스피딩 큐브’에 빠져 대회에 출전하거나 블로그를 참고하여 개조를 통한 성능 향상에 푹 빠진 적이 있습니다. 이는 학교 친구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1년 동안 큐브 유행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또한, 주변의 요청으로 아파트 단지 내에서 ‘큐브 교실’을 운영했었습니다. 단순히 취미로 시작한 일이 남에게 큰 도움과 기쁨을 줄 수 있음에 뿌듯함을 느꼈고, 이는 대학에 와서도 다양한 재능 기부 봉사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보라매 청소년 센터에서 체험 부스를 운영한 ‘4차 산업혁명 봉사단 SAY’ 활동과 유학생들과 문화 교류를 진행한 ‘성곡 글로벌 가족’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활동들을 기획하면서 영상 편집이나 조장 등 다양한 역할 수행을 통해 책임감과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었고, 이는 다른 대외활동을 진행할 때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공모전: 분업의 중요성

SK 써니C에서 “CHAT GPT를 활용한 업무용 챗봇 제작” 경험은 개인 역량을 고려한 역할 분배와 타 부서 간의 협업의 중요성을 알려주었습니다. R&D 분야의 현직자 인터뷰와 챗봇의 한계를 고려하여 논문 요약과 DB에서 자료 검색이 가능한 챗봇을 제작했습니다. 다들 프롬프트 작성과 레이아웃 변경은 가능하지만, 챗봇의 구체적인 기능 구현은 비전공자나 무경험자에게는 어려웠습니다. 다행히도 ‘컴퓨터 공학’ 전공자가 있어서 ‘파일 업로드’나 ‘자카드 유사도’ 등의 기능 구현을 해주셨고, 저는 HTML을 공부한 경험과 영상 편집 경험을 살려 레이아웃 수정과 최종 결과물 제작을 맡았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만큼 각 과정마다 충분한 대화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의견 통합이 이루어졌으며 각자의 장점을 고려한 분업을 통해 일을 효율적으로 끝낼 수 있었습니다.

3. 전문 지식: 고체 전해질의 필요성과 문제점 해결 방안 조사

전기차의 열폭주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에너지 재료 설계” 수업에서 ‘산화물계 고체 전해질의 이온전도성 향상’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액상과 고상 전해질의 차이점 및 이온전도 메커니즘의 차이를 통해 고체 전해질의 높은 안정성과 낮은 이온전도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온전도도를 액체 전해질(10^-1 S/m) 수준으로 높이는 방법으로 고온 소결과 도핑을 사용했습니다. 특히, 이종 원소 도핑에 따른 LLZO의 결정구조 변화에 대한 이해가 복잡했으나 결정학에서 배운 내용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결 온도와 도핑의 관계를 통해 25%의 갈륨을 도핑하고 1150℃에서 소결하면 이온전도도를 1.47 × 10^-3 S/cm까지 올릴 수 있었습니다. 고생한 만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이온전도도 향상에 결정학 지식이 활용됨을 보고 배터리 소재 분야에 더 관심을 갖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최근 사회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작성 내용 [Chat GPT: 신기술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

최근,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AI가 그려준 그림을 한 번쯤 봤을 것입니다. Chat GPT의 등장으로 더 이상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자연어로도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영상 편집, 문서 작업, 코딩 등 여러 확장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다양한 결과물을 보여줍니다.“업무 효율성 증가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Chat GPT를 사용하면 정보 검색 시간이 줄어 업무 시간 단축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구체적인 프롬프트 작성이 없다면 원하는 답변을 얻기 힘듭니다. 프롬프트 작성 능력에 따라 결과물이 다른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그리고 질문이 모호해서 답변이 곤란한 경우,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할루시네이션’ 현상이 존재하며 이는 GPT 학습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프롬프트 작성은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프롬프트 엔지니어’에 대한 이해 및 교육이 필요합니다. 명확한 대상이나 범위 지정, 문장의 길이 조절을 통해 AI가 이해하기 쉬운 일정한 형식을 갖춰 질문한다면 양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업무상 기본적인 코딩이 필요한 경우라면, GPT가 생성한 코드를 이해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코드 이해 능력’을 기른다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Chat GPT의 보안 문제” 오픈 AI 사용으로 인한 기밀 유출 문제와 GPT로 제작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규제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은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GPT의 사용을 제안한다면 이를 사용하는 기업에 비해 생산성이나 업무 효율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LLM 자체 제작을 통한 AGI 생성에 투자하거나 마이크로소프트처럼 답변을 개인 서버에 보관해 주는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서비스를 구독해야 합니다.
· 작성 된 게시글에 대한 저작권은 (주)렛유인 에듀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지합니다.
· 게시글 등록 후 혜택 등이 지급되었을 경우, 무단 수정/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