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홈  >  이공계 합격후기
합격 후기
제목

[ 최종합격 / 삼성전자DS, SK하이닉스 Foundry 평가및분석, 양산관리 ] 2019 상반기 삼성전자 DS Foundry 평가및분석, SK 하이닉스 양산관리 최종합격 후기

작성자 :   ehd***
등록일 : 2019-10-17    |    조회 : 1,353
 지원자 스펙
전공 학점 어학 점수 인턴 경험 실습경험 나이
산업공학과 3.5 / 4.5 0회 없음 27세
 내용
취업 준비 시 가장 어려웠던 점
%content1%
서류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3%
필기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4%
합격후기 (300자 이상)
▶작성에 들어가며



▶서류 전형

2018년도 하반기에 삼성, SK하이닉스, 현대오토에버, LG CNS 4군데만 지원했을 당시에도 서류합격률 100%로 나름 자신을 가지고 있었지만, 결국 재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되돌아봤을 때에는 면접과도 연결이 되는 서류전형의 자소서 내용이 제대로 내 자신을 어필할 수 없다면 다시 실패를 반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준비하고 있던 인적성을 뒤로하고 시간이 며칠이 걸리더라도 직무와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고 노력했습니다. 저와 같은 전공이신 분이 있다면 산업공학이라는 전공 자체가 이제는 데이터분석 관련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는 추세라 많이 혼란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생산, 품질과 통계, 데이터마이닝을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고 최대한 자소서에 녹여내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2019 상반기
서류합격
SK하이닉스, CJ제일제당, 삼성전자DS, 롯데정보통신, 현대모비스, 한화ICT, 현대오토에버, 현대오트론
서류탈락
LG화학, KT, LG CNS, 유한양행, 포스코켐택, 한화시스템, 기아자동차, E1,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데상트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본인이 하고 싶은 직무에 대해서 본인의 경험정리가 일단 제대로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IT, 데이터분석, 생산 및 품질 이렇게 세분야에 대해서 직무를 갖고자 했고 이와 관련된 수강 과목들 내에서의 프로젝트나 맡았던 일들에 대해서 상세히 워드로 정리하고,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어떤 요소로 어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산업 관련 뉴스나 현직에 있는 선배,동기들에게 자문을 구해서 실무에서 쓰이는 용어를 사용해서 조금 더 준비된 사람이다라는 인식을 주려고 했습니다.

혹시 본인의 전공과 직무가 맞지 않는다면 관련하여 렛유인이나 사설학원에서도 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니 참고하셔서 미리 취득하시는 것이 서류전형 합격에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문과 직군이나 해외관련 부서가 아니면 영어 점수를 올리는 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것은 독이라고 생각하며, 이미 경험한 것을 바꿀수는 없으니 본인의 경험 속에서 자소서에 녹일 내용을 최대한 찾고 연결시키는 과정을 미리 하시는 것이 다양한 측면에서 물어보는 자소서 항목을 채우는 데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서류합격률은 19개 중에 8개로 40% 정도였는데 확실히 공들여서 쓴 자소서는 붙고 후에 나오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합격률이 낮았던 것 같습니다. 나중에 공고가 나오는 기업들도 가고 싶으신 기업이라면 복붙보다는 그래도 조금은 시간을 할애하는 게 합격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경험을 일단 정리하시고 어떻게 직무와 산업에 연결할 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컨설팅이나 학원을 통해서 구조화하는 작업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유튜브, 렛유인 실시간 방송, SNS이벤트를 통해서 최대한 참여해서 도움을 얻었습니다.

서류 -> 면접 이렇게 연결된다는 사실을 꼭 염두해 두시고 작성하시는 게 면접준비를 하실 때에도 답변 방향을 정리하시는 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인적성 전형

삼성전자DS, SK하이닉스, CJ제일제당, 현대오토에버, 현대모비스(인성), 롯데정보통신, 한화ICT(코딩테스트)

인적성 같은 경우는 저는 GSAT과 SKCT 교재를 구매해서 1월 중순부터 약 2달 정도 준비헀었습니다. GSAT, SKCT를 제일 많이 구매를 해서 그런지 교재의 질이 좀 더 좋은 것 같아서 이 두가지 시험대비로만 인적성검사를 준비했습니다. 아 렛유인 4대기업인적성 교재도 공부했습니다!

언어

언어영역은 시간싸움이기 때문에 예제든 모의고사든 시간을 재고 1분 내로 정답을 내는 연습을 먼저 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줄로 슥슥 그어가면서 문제를 푸는 스타일이라 문제를 정해진 시간 내에 푸는 것이 조금 힘들었습니다. 일단 제 스타일대로 줄을 그어가면서 하되, 각 문단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 지에 대해서 머릿속으로 빠르게 정리해가며 풀이를 했습니다. 결국 1분 10~20초까지가 마지노선이였고, 그 이후에는 시간을 어떻게 줄일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제가 선택한 방법은 첫 문단에서 어떤 이야기를 할 지에 대한 방향만 잡고 문제에서 나오는 키워드 관련 문단을 읽어가며 답의 근거를 찾으려고 했습니다. 연습을 통해 올라온 속독과 제게 맞는 방법을 적용하니까 1~2문제 못풀거나 다 풀 정도로 시간관리가 되었고 자연스럽게 정답률도 80~90%로 올라왔습니다. 물론 문제를 정확하게 푸는 것이 빨리 푸는 것보다 중요하지만 글을 읽는 게 느린분들은 상대적으로 불리하니 빠르게 속독하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수리

수리영역에서 계산문제 같은 경우는 공대생이기도 하고 나름 계산에 자신은 있었지만 아는 문제를 빨리 푸는 것이 남들보다 자료해석을 푸는 시간을 늘릴 수 있으므로 자기 전에 누워서 유튜브나 관련 계산 문제 키워드로 검색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빨리 푸는 지 보고 다음날 일어나서 적용해보면서 최대한 제가 공부하는 시간의 양을 낭비하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자료해석 영역은 일단 심리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 풀이를 하는 과정에서 5개 선지를 모두 확인하고 답이 나왔다면 일단 심리적으로 출제자에게 읽혀 말린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ㅋㅋㅋ.. 옳은 것을 물어보는 문제는 1번부터 확인하고 옳지 않은 것을 물어보는 문제는 5번부터 거꾸로 확인해가면서 풀었는데 변화율을 물어보는 것과 같이 중첩계산이 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넘어가고 간단한 선지부터 제거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갔습니다. 혹시 변화율 관련한 선지가 답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부분도 다른 4개 선지를 지우는 시간이 변화율 선지 한개를 푸는 시간보다 덜 걸린다고 생각하여 이런 방식으로 풀이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좀 모든 선지에 대한 옳고그름을 판단하지 않고 답을 내고 있는 것 같아서 찝찝하실 수 있지만 당연히 채점하고 난 뒤에는 모든 선지를 통해서 본인이 정말로 맞게 풀은 것인지 확인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추리

추리는 잘하시는 분들은 진짜 머리가 잘 돌아가서 잘 푸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추리에서 항상 10문제 정도를 못풀어서 시험장에서 3~5개 못푸는 상태로만 제출하자라는 마인드로 어떻게든 쉬운문제부터 빠르게 풀려고 했습니다. 명제부분이나 지문을 통해서 추리하는 부분을 먼저 풀고 언어추리 중에서도 분명 오래안걸리는 문제가 있는데 그 5문제를 찾아서 풀겠다라는 생각으로 했습니다.
GSAT에서는 3개 못풀고 SKCT는 추리랑 언어 짬뽕?식으로 나왔었는데 2문제 못풀었습니다.

명제추리 - 시간을 가장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이니 잘하시는 분에게 방법을 얻거나 유튜브, 인강 등을 추천

언어추리 - 머리가 잘 돌아가시는 분들은 부럽습니다.. 시간을 다른부분에서 줄이시고 표나 최대한 줄일 수 있는 ㅂ변수 모순적인 부분을 찾아내서 본인이 생각하는 경우의 수를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공부했습니다. 시간을 투자하셔서 정확도나 푸는 방식을 연습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름길은 없습니다.. 투자하고 얻으세요 ㅠㅠ


시각
저는 시각적사고가 애초에 잘 안되는 사람이라ㅋㅋㅋㅋ 이 부분은 인강이랑 유튜브 도움을 너무나 많이 받았습니다. 주영훈 선생님의 네네~치킨 진짜 전개도에서 잘써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개도 문제 푸는 데 20초 정도까지 줄였었네요.

전개도- 네네치킨
투상도- 투상도를 통해서 보지말고 5개의 도형 중에서 특별히 이상한 부분이 있는 도형을 제거해가면서 풀이
종이접기 - 반대로 추리해가면서 푸시는 연습
나머지 부분은 쉽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면접 전형

인적성 합 - 삼성전자DS, SK하이닉스, 현대모비스, CJ제일제당, 롯데정보통신, 현대모비스(인성)
인적성 탈 - 현대오토에버, 한화ICT(코딩테스트)

현대모비스 최종이랑 삼성전자DS랑 면접이 겹치고 CJ랑 SK하이닉스랑 면접이 겹쳐서 삼전이랑 하이닉스 보러갔습니다. 롯데정보통신은 하이닉스 합격발표를 받고 안가겠다고 연락을 드렸습니다.

면접Tip
두괄식, 장황하게 설명 no. 묻는 의도를 정확히 파악.
모의면접 스터디든 학원에서 진행하든 것이든 꼭 해보세요. 말하는 연습이 안되있으면 본인이 준비한
답변을 연습할 기회도 없는 것 같아요 허공에 보고 말하는 것보다 조금은 귀찮으시더라도 직접 사람대 사람으로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대모비스 1차면접
BEI 면접- 경험정리를 기반으로 질문을 해주셨고 인터넷 치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는 질문방향이었습니다.
토론면접- 자동차 산업에 대한 뉴스를 보셨으면 토론이 진행될 수 있을 정도로 큰 주제로 진행됬습니다.

경험에 대한 질문은 두괄식과 장황하지 않게 요약해서 말씀드렸고 특별히 궁금해하시는 부분만 자세히 설명해드렸습니다. 토론면접은 제가 관심있던 주제기도하고 운이 좋게 좋은 진영에 걸려서 수월했습니다.

결과 합


SK하이닉스 면접

PT면접- 전공에 기반해서 관련 전공이시면 그에 맞는 문제가 2문제 주어지고 푸시면 됩니다. 어떤 과목으로 문제가 나올 지 모르니 너무 한과목을 깊게 파시는 것보다 큼직큼직한 주제를 기준으로 정의,절차,이슈,해결 이런 식으로 정리하시면서 푸시면 잘 푸실 것 같습니다.

인성면접- PT면접을 봄과 동시에 인성면접도 바로 진행되기 때문에 PT면접에서 최대한 맞는 방향으로 푸시면 될거 같고 이력서 기반하여 질문을 하시니 본인 이력서를 최대한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답변을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과 합


삼성전자DS(파운드리) 면접

PT면접- 메모리사업부는 전공면접, 파운드리사업부는 직무면접으로 진행되니 파운드리 사업부 같은 경우는 전공기반하여 공부를 하되, 반도체와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하시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인성면접- 본인이 왜 이사업부의 이 직무에 지원을 했는가에 대한 부분만 잘 준비하시고 가치관에 대한 것도 준비하시면 사실 다른 여타 기업의 인성면접과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본인의 단점을 굳이 이미 극복된 것이라고 말씀하시기보다는 솔직하게 본인을 드러내고 이러이러하게 노력하고있다고 말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의성면접- 준비하실 게 없지만 최근이슈들에 대해서 뉴스나 유튜브를 통해서 보시고 창의적인 경험 2개정도 준비하셔서 하나 말했을 때 다른거 말해보라고 하시면 자신있게 꺼내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과 합!!!!!!!!!!!!!!!!!!!!!!!!!!!!!!!
 

▶마지막 한마디

말이 길었는데 취준이 진짜 길고 긴 자신만의 싸움이라서 지치고 힘드실텐데 항상 좋은 결과를 생각하시고 중간에 포기하거나 일탈해서 도태되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하반기 처음 공채를 준비할 때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해서 실패를 경험했었는데, 그 이후에 지치고 힘들지만 발로 뛰어서 많이 정보를 얻고 도움받으면서 좋은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이 있듯이 취업도 아시는 만큼 보입니다. 하반기 하시는 분들이나 상반기 아직 전형이 남으신 분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감사말씀을 못썻네요 ㅠㅠ
모의면접 때 나상무선생님이랑 주영훈 선생님께서 봐주셨는데 자세라든가 세부적인 부분까지 체크해주시면서 보완할 점을 잘 말씀해주셔서 너무 도움이 됬고 내용도 좋고 방향도 좋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해라 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그 덕에 면접에 대해서 쫄지않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먼저 연락도 해주시고 응원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 렛유인 카페에서 작성된 ehd***님의 합격 후기입니다.
※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컨텐츠 및 게시글(후기 등)의 저작권은 작성자와 (주)렛유인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합니다.
 합격인증 파일첨부 첨부된 인증이미지는 정보보호를 위해 렛유인 관리자 계정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