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홈  >  이공계 합격후기
합격 후기
제목

[ 최종합격 / 삼성전자DS 메모리사업부 ] 2019 상반기 삼성전자 DS부문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최종합격 후기

작성자 :   jo4***
등록일 : 2019-10-17    |    조회 : 1,508
 지원자 스펙
전공 학점 어학 점수 인턴 경험 실습경험 나이
신소재공학과 3.9 / 4.5
토스
LV.6
1회 1회 30세
 내용
취업 준비 시 가장 어려웠던 점
%content1%
서류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3%
필기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4%
합격후기 (300자 이상)
▶작성에 들어가며

취업을준비하고 계신 많은 분들께 제 후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작성하였습니다. 저의경험과 주관이 많이 들어간 글이 될 것이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만 상황에 맞춰서 받아들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스로생각하기에 부족함(나이, 경험, 스펙)이 있더라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먼 길을 돌아 다시 시작했고 그만큼 정신적으로 힘들고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스스로에 대해 자신을 가지고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쓰기에앞서 다른 후기들을 읽어보니 유용한 내용들을 많이 담고 있었습니다. 저는 제 상황에 맞춰 중고신입/공백기/재취업을 포인트로 작성하고자 합니다.


▶서류 전형

1. 이력서(인적사항)

추후 면접 시, 이력서상의 질문의 대부분은 주요 경력사항에 대한 것으로 집중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무와 관련된 부분들 위주로상세하게 적고 추후 면접 때 받을 질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단순히 무언가를 했다는것 보다 그 과정과 결과를 통해 얻은 것, 그리고 그 것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직무에 어떠한 방식으로기여하겠다는 부분까지 생각하며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중고신입이라 제가 했던 경험들이어떻게 반도체 직무에 적용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사용하며 표현할 수 있도록 준비를 했었습니다.




2. 자기소개서

이력서 상의 특이사항을 제외한 나머지 질문들은 자기소개서가기반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면접의 가이드라인을 잡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지원 동기, 입사 후 포부, 성장과정, 직무에 대한 이해도, 적합한 사유 등 자소서 항목 모두 면접에서의중요한 질문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에서 나올 질문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자기소개서를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항목은 이미 렛유인에서 훌륭한 가이드라인을 주고 있다고생각하고 저 또한 배운 대로 두괄식, 구체적인 숫자, 차별화등의 전략을 사용했기 때문에 그 이외의 부분만 적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2번성장과정에 대한 항목에서 첫 회사의 경험, 퇴사 후의 공백기, 재입사에 대한 내용을 다 적었고 실제로 면접 중 대부분의 질문을 이 부분에서 받았습니다. 미리 대비를했기 때문에 준비된 답변을 말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을 숨기거나 포장하기보다는 솔직하게 적고 대신부정적인 부분을 없애고 그 과정에서 배우거나 얻은 성과나 경험을 강조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성과를앞으로 할 직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첫 회사에서공정 기술 엔지니어로 있으면서 개발했던 기술과 반도체 공정 기술의 유사한 점들을 찾아 경험을 강조하며 기여할 수 있음을 어필하였습니다.


▶인적성 전형

 저는 인적성 준비를 하며 다양한 문제집을 풀거나 많은시간을 투자하지는 않았습니다. 단순히많이 푸는 것보다는 유형을 보자마자 바로 풀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시간이오래 걸리더라도 해답 보다는 스스로 풀이 방법을 알아내고 그 과정을 최대한 단순화시켜 시간을 단축하였습니다. 렛유인의 인적성강의(주영훈, 정지성선생님)와 유튜브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타 사(에듀스, 해커스 등등)의강의 보다는 개인이 올려놓은 풀이를 참고했고 풀이 방법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시험에서는 언어, 수리에선 2~3개 추리와 시각적 사고 영역에서 3~4개정도 못 풀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면접 전형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준비했던 전형입니다. 제가 가진 약점(중고신입, 공백기, 나이, 재취업)에 대한부분들을 극복하고 장점을 부각시키기 위한 준비를 많이 하였습니다. 면접 유형별로 나누어 적도록 하겠습니다.




1. 창의성 면접

시중에 있는 기출문제에 대한 정보(렛유인, 구글링)를 모아서하루에 하나씩 일주일 정도 풀어본 후 면접을 봤습니다. 권빈 선생님의 창의성 면접 강의를 참고하여 준비하는과정에서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석하고 접근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의 문제는 시간이부족할 수 도 있을 정도의 난이도로 출제되었습니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면접이 진행되었고 간단한 소개이후 자유롭게 설명하는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저의 경우 문제 분석 +원인 분석 + 원인 별 해결안 제시(2가지)의 순서로 설명을 진행하였고 해결안의 경우 현실적인 접근/창의적인접근 두 가지로 제시하였습니다. 창의적으로 접근한 해결안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질문하시는 것으로보아선 면접관들의 생각을 바꿀 만한 접근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설명을 잘 해서 이해에 어려움이없었다는 평을 들었는데 강의에서 배운 대로 문제 설명 + 원인 분석(자체적, 외부환경적) + 헤결안 제시 순서로 설명한 것이 잘 맞아 떨어진듯 합니다..




2. 직무 면접

직무 + 전공 + 지원 분야를 모두 고려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실제 문제를 접하고풀어본 바로는 렛유인 강의 수강과 함께 스스로 더 찾아보려고 하는 노력이 있어야 문제를 푸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렛유인 강의를 기초로 하고 모르는 부분은 하나하나 찾아가며 공부했습니다. 공정기술 직무를 지원하여 반도체 공정 별 주요 현상이나 이슈와 그 것에 대한 해결책, 기술의 발전 히스토리 등 단순한 정의와 개요를 넘어서서 깊게 공부하는 것이 실제 문제를 푸는 데에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창의성면접과 마찬가지로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면접장에서 문제 풀이에 대한 설명을 할 때에도 단순히 풀이만 말하는 것이 아닌 문제에 대한 설명과 함께 풀이를제시했습니다. 판서의 경우 다양한 기법이 있고 저는 3개의단락으로 나누어 필요한 공식과 수치, 그래프 정도만 1~2분가량 작성하고 시작하였습니다. 준비한 영역 내에서 출제된 문제를 풀어 큰 어려움 없이 설명을 했고 다른공정에 관해 추가적인 질문 1~2가지에 대해서도 답변하였습니다. 문제를푸는 것 만큼 설명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문제에 대한 해답을 먼저 말하고 그 답을 말하게 된 근거를 설명하는 순서로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크게 막히는 부분 없이 질문에 대답을 했지만 혹여 문제를 잘 모르더라도 아는 범위 내에서 논리적으로 말하고그 이후의 질문을 잘 대답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인성면접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기반으로 많은 모의 질문을 만들고면접을 대비하였습니다. 필수적으로 하는 자기소개/지원동기/입사후 포부/마지막 한마디와 함께 저에게 주어질 만한 질문들을 생각하고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만드는 식으로 준비를 하였습니다. 렛유인 모의면접과 따로 진행한 스터디가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답변을 만들 때는 그 누가 들어도 고개를 끄덕이며 넘어갈 수 있을 만큼 구체적이고논리적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모의 질문에 대해서도 압박 면접을 대비하여 왜?라는 질문을 지속적으로 추가하여 제가 생각한 답변의 논리성을 보완하였습니다. 그렇게한 면접 대비 질문이 A4 기준 15페이지정도가 될 정도로많이 질문하고 대답하였습니다. 스스로의 경험과 생각이 담긴 대답이므로 외우는 것보다는 키워드를 떠올릴수 있을 정도로 준비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는 다른 면접과 달리 긴장감 있는 분위기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크게 압박을 받지는 않았지만 질문 하나하나가 단순히 답변하기는 어려웠고 두괄식/논리적인 전개/부정적인 어휘 사용 자제 등 기본적인 것들을 지켜가며대답하려고 하였습니다. 저처럼 재취업을 하시거나 공백기가 많으신 분들은 100%확률로 그 것에 대해 '왜'라는질문을 받게 됩니다. 그 질문을 잘 대답하는 것이 인성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생각합니다. 굳이 피하거나 숨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자기소개서에서 언급한 부분처럼 어떤 일을 했고 그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성과가 앞으로 할 일과 구체적이고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중요합니다.

인성면접을 진행하는 임원급 면접관들은 지원자 입장에서는어떤 생각을 가지고 질문을 하고 생각하는지 전혀 알 수 없고 함부로 예측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스스로가 할 수 있는 것(자신감, 솔직하고 논리적인답변을 준비하는 것,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한 자세와 태도)에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마지막 한마디

두서없이쓴 글이라 많은 도움이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취업을준비하시는 분들 모두가 원하는 곳에 합격해서 기쁘게 사회생활을 시작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혹여 떨어지더라도낙담하지 마세요. 스스로의 노력과 별개의 영역(회사의 기준, 채용 규모, 면접관과의 성향 차이)이많기 때문에 내가 부족했다가 아닌 나와 회사가 맞지 않는다 라는 생각으로 나와 더 잘 어울리고 나를 더 필요로 하는 회사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 렛유인 카페에서 작성된 jo4***님의 합격 후기입니다.
※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컨텐츠 및 게시글(후기 등)의 저작권은 작성자와 (주)렛유인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합니다.
 합격인증 파일첨부 첨부된 인증이미지는 정보보호를 위해 렛유인 관리자 계정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