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홈  >  이공계 합격후기
합격 후기
제목

[ 최종합격 / SK이노베이션 배터리생산기술 ] 2019 상반기 SK 이노베이션 배터리생산기술 최종합격 후기

작성자 :   tjs***
등록일 : 2019-10-17    |    조회 : 1,550
 지원자 스펙
전공 학점 어학 점수 인턴 경험 실습경험 나이
기계공학과 3.8 / 4.5
오픽
AL
1회 없음 27세
 내용
취업 준비 시 가장 어려웠던 점
%content1%
서류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3%
필기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4%
합격후기 (300자 이상)
▶작성에 들어가며

렛유인이 반도체, 자동차회사 중심의 학원이고 저도 두 산업군의 회사들을 목표로 준비했지만, 모두 면접에서 떨어지고 예상치 못했던 SK이노베이션 배터리직무에 합격을 했습니다... 연관 회사가 아니기도 해서 합격후기를 작성하지 않으려했지만, 그래도 학원에서 자소서작성과 인적성준비에 도움을 많이 받았고, 강의가 끝난 후에도 계속 전화해주시면서 걱정해주신 나상무선생님께 감사한 마음이 있어 학원에서 어떤 도움을 받아 준비했는지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서류 전형

서류전형은 나상무 선생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선생님께서 보여주시는 예시를 통해 내 강점, 경험을 어떻게 더 세련되게 표현하는지, 내가 정말 그 회사에 가고싶다는 진정성을 글로 표현하는 법에 대해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에서 자소서는 인사팀과 실무진쪽에서 검토를 거쳐 합/불이 결정되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관심도와 내 관련 경험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면접전형에서도 이 자소서를 바탕으로 면접이 진행되기 때문에 면접을 꼭꼭 염두해두고 작성하셔야 합니다. 특히 임원 경력이 있으신 나상무 선생님께 임원의 관점에서 어떤게 더 매력적인 자소서인지를 검토받을 수 있어서 만족했습니다. 또한 자소서를 통과하기 위해 정말 옛날에 기억도 잘 안나는 경험을 적거나 이를 과도하게 부풀려서 적으실 수 있습니다. 자소설이라 불리는 만큼 저 또한 어느정도의 포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면접에서 이와 관련된 질문이 들어왔는데 기억이 잘 안나 어영부영 대답을 하시면 이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이 감당하실 수 있는 경험과 포장을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는 SK자소서가 정말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4개의 항목이 전부 쉽지 않고, 1000자씩이나 되지만 한번 제대로 작성하시고 나면 다른 회사 작성할때 조금만 수정하고 편집하면 금방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방학기간동안에 모든 기업을 준비하는 것이 힘드시다면, 삼성과 SK 이 두 개 만이라도 집중적으로 작성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인적성 전형

 사실 작년 하반기에 인적성에서 대부분의 회사에서 탈락했었습니다. 이에 굉장히 낙담을 하고 힘들었는데, 1월달에 학원 수업을 들으면서 혼자 열심히 공부하며 멘탈과 자신감을 회복해갔습니다. 저는 수리, 공간지각쪽에 강점이 있고 언어와 추리쪽에 굉장히 약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상승시킬 수 있을까 머리를 굴려봤지만, 결국엔 양이 답이라는 주영훈 선생님의 말을 듣고 양치기+스터디로 공부를 했습니다. 스터디는 학원에서 못구하고 독취사와 같은 취업카페에서 구했습니다. 5명으로 2월부터 시험 전까지 약 2달정도 매주 2번씩 만났습니다. 모여서 실제 시험처럼 시간을 재고 한 회를 풀고 1~2시간 정도 틀린문제를 다 같이 체크했습니다.
저같이 추리가 약하신 분들, 특히 논리게임에 약하신 분들은 양치기를 할 때에 본인이 그나마 잘하는 유형을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양치기를 하다보시면 문제를 읽고 이건 시간이 좀 걸리는 유형이다, 아니다 라는 감이 잡히게 됩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인적성이 정해진 시간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정확하게 푸는 것이니 우리는 시간이 적게 걸리는 문제를 골라내고, 정확하게 푸는 전략으로 해나가야 합니다. 또한 스터디를 하면서 내가 약했던, 시간이 오래 걸렸던 문제의 유형을 다른 팀원들에게 어떻게 풀었는지 물어보면서 생각의 흐름을 비교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문제의 퀄리티가 너무 떨어지는 문제집은 안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중에 유명한 문제집으로만 푸시고, 이를 반복해서 푸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렛유인에서 이번 상반기 시험 1~2주 전에 모의고사를 볼 수 있었는데 지쳐가던 시기였지만 시험 덕분에 적절한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었고, 결과도 좋게 나와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적극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면접 전형

우선 저는 면접준비에 실패했습니다. 한 곳 빼고 모든 회사 최종면접에서 떨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준비방법 보다는 제가 느낀점 몇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기계과이다 보니 반도체에 중심의 직무보다는 단지총괄의 인프라/유틸리티 쪽으로 지원을 했었습니다. 면접준비를 할 때에 렛유인에 전화를 했는데, 안타깝게도 지원했던 직무와 관련된 강의나 전공면접 자료가 적어 전공모의면접이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을것 같다는 말씀을 해주셨고, 저 또한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전공과 인성면접 모두 저 혼자 준비를 하게됬고, 결과들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다시 면접복기를 해보니, 참 부족한점이 많이 느껴집니다. 전공 내용은 혼자 공부할 수 있지만, 이를 전달하는 방법 연습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인성면접만이라도 학원에서 코칭을 좀 받았으면 나았을텐데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면접 코칭은 렛유인이 제일 전문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면접 컨설팅 학원들이 있지만, 대부분 그런 학원들의 코치들은 인사팀에서 몇 년 좀 일하다가 나온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이런사람들 중 최종 임원면접에 직접 들어가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아주 소수이고, 대부분은 건너 듣거나, 사내 면접 메뉴얼 정도만 본 정도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실제 임원면접 경력이 있는 사람이 면접자들을 보는 시각을 아는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렛유인에서는 이런것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부분의 면접을 최종면접에서 떨어졌는데, 정말 잘 봤다고 생각한 면접들에서도 떨어진 것을 보고 이런 점에 대한 중요성을 좀 많이 느꼈습니다.

면접탈락 : 삼성전자, LG화학, 현대모비스, 금호아시아나, 포스코, 셀트리온


▶마지막 한마디

취업준비하시느라 힘드시겠지만, 포기하지 말고 자신감을 갖고 헤쳐나가시길 바랍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분명 나보다 글을 잘 쓰는 사람, 문제를 잘 푸는 사람, 말을 잘 하는 경쟁자들을 보실테지만
그럴 때 마다 절대 기죽지 마시고, 나에게만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모습을 표현하도록 글을 다듬고, 내가 약한 유형의 문제를 보완하고, 어떻게 면접관에게 가식이나 거짓말이 아닌, 정말 나다운 모습을 여줄지 고민하고 약점보다는 강점을 더 어필할지 생각하고, 무엇보다 연습을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건승을 빕니다.


네이버 렛유인 카페에서 작성된 tjs***님의 합격 후기입니다.
※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컨텐츠 및 게시글(후기 등)의 저작권은 작성자와 (주)렛유인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합니다.
 합격인증 파일첨부 첨부된 인증이미지는 정보보호를 위해 렛유인 관리자 계정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